상가의 권리금 회수 기회가 거절된 사안으로 부동산 가압류를 하여 인용된 사례

부동산 가압류는 채권자가 채무자 소유의 부동산 가압류 절차를 진행 절차를 의미합니다.

부동산 가압류를 하라고 등기부에 기재되는데, 이는 채무자에 상당한 압박으로 작용합니다.

부동산 가압류는 주로 채무 불이행에 의한 채권 추심 절차에서 활용됩니다.

부동산은 채권을 담보하는 그 가치가 매우 커서, 채무자 소유의 부동산을 알고 있다면 반드시 부동산 가압류 절차를 진행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채무자가 채권자에 대해서 돈을 갚지 못할 경우 채권자는 채권을 회수하기 위한 채권 추심 절차를 진행합니다.

이 때 채권자는 채무자 소유의 부동산에 대한 가압류 절차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가압류 절차는(1)가압류 신청서 작성 및 제출(2)가압류 신청 수수료의 납부(3)가압류 결정(4)등기부 등본에 기재와 절차로 행해집니다.

부동산 가압류에 중요한 것은 “피 보전 권리”와 “보전 필요성”을 적극 소명하는 것입니다.

어려운 법률 용어인데 쉽게 풀어 말하면 부동산 가압류가 인용되야 하는 합리적인 필요성을 제시하고 판사를 설득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부동산 가압류인용성공사례

“피 보전 권리”는 내가 상대에 대해서 채권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상대로부터 받는 돈이 없으면 당연히 가압류 실익도 없어지게 됩니다.

가압류 신청의 첫번째 요건은 “채권의 존재”입니다.

“보전 필요성”은 채권 회수 때문에 가압류 인용이 필요한 이유를 적극적으로 소명하는 것입니다.

채무자가 돈을 갚지 않을 경우 채권자는 최종적으로 소송을 제기하고 채권을 회수해야 합니다.

민사 소송에서 채권자가 채무자에게 채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무자가 돈을 갚지 못한다는 사실이 입증되면 채권자는 승소하게 됩니다.

민사 소송은 그 시간이 꽤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소송이 제기된 지 몇달 몇년이 지나고 선고가 내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소송을 진행 중에 채무자가 자신의 재산을 횡령하면 어떨까요? 채권자는 승소 판결문을 갖고 있으면서도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는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 어렵게 얻은 판결문이 휴지 조각이 되고 말았습니다.

이 때문에 소송을 제기하며 반드시 가압류, 가처분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소송의 목적은 결국”돈을 실제로 받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소개한 사안의 의뢰인은 상가 세입자지만 건물주에게 보증금을 돌려받지 않고 소송을 일으키게 되었습니다.

건물주는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을 뿐 아니라 권리금 회수의 기회마저 방해했습니다.

상가 세입자에게 보증금과 권리금은 계약이 종료되면 반드시 회수되어야 하는 중요한 권리에 해당합니다.

해당금을 회수하지 못하면 상가 임차인은 매우 곤란한 사정에 빠지게 됩니다.

오늘 소개한 사안의 임차인은 보증금, 권리금을 모두 회수하지 못하고 이를 돌려받기 위해 건물주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게 되었습니다.

상가 건물주는 상가 건물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청구 금액을 담보할 수 있는 매우 뛰어난 담보 수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소송을 제기하고 해당 건물에 대한 부동산 가압류 절차를 진행했는데요. 사건을 담당한 법원은 우리 측 부동산 가압류 신청의 타당성을 인정하고 전액 보증보험증권 발급을 조건으로 부동산 가압류 신청을 모두 인용해 주었습니다.

아래는 오늘 소개한 사안의 부동산 가압류 전부 인용 성공사례 결정문입니다.

간혹 부동산 가압류 인용의 필요성에 대한 소명이 부족하면 법원은 신청을 기각하거나 현금담보를 조건으로 내세우는데요. 실제로 보전의 필요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법률적 논증이 부족하면 이러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 가압류 신청을 할 때는 경험이 풍부한 부동산 전문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KN파트너스 부동산법률연구소는 오늘 소개한 사안 외에도 다수의 부동산 관련 법적 분쟁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관련 법적 분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은 케이앤파트너스 부동산법률연구소에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