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심증 증상 5가지는요? 검사 치료 및 음식물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을 관상동맥이라고 부릅니다.

협심증이란 관상동맥의 협착, 즉 통로가 좁아지면서 혈류 공급이 감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다양한 협심증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심근경색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혈전이 생겨 갑자기 혈관이 좁아지는 경우를 불안정형 협심증이라고 하는데, 이는 심근경색 전 단계로 간주해 그에 준하는 협심증 치료를 받습니다.

협심증에 걸렸을 때 구체적으로 어떤 증상이 있는지 알아보고 검사 및 치료 방법과 꾸준히 먹으면 좋은 협심증 음식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협심증의 증상

1. 흉통 가슴의 중앙 부분 또는 왼쪽 부분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통증 표현이 다르지만 대개는 가슴을 쥐어짜는 것 같다, 가슴이 서늘하거나 아프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슴에 통증을 느끼는 흉통은 협심증 증상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대개 5분 이내에는 가라앉지만 그 이상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심하면 실신 또는 심장마비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흉통이 자주 생기거나 오래 지속될 경우 협심증 치료를 빨리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가슴이 답답하고 흉통이 없는 평소에는 가슴 부분이 불쾌하고 답답한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심장으로의 혈류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나타나는 협심증 증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호흡곤란 만약 숨쉬기가 힘들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면 협심증 검사를 반드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의 기능이 약해져 체내 산소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으면 호흡곤란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방사통, 또 다른 협심증 증상에 방사통이 있습니다.

가슴에서 시작된 통증이 왼쪽 어깨와 팔에 퍼지는 것입니다.

초기에는 몸을 움직일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만 상태가 심해지면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도 방사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뇌 기능 저하 협심증의 치료가 늦어지면 장기적으로는 뇌 기능이 저하될 수도 있습니다.

심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면 충분한 양의 산소를 뇌에 공급할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정서적으로도 심한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구토와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협심증 검사만약 위에서 말씀드린 5가지 협심증 증상이 나타난 것 같으면 바로 순환기내과나 흉부외과를 방문해서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협심증 검사에서는 먼저 환자의 상태를 직접 들은 후 심전도, 심장 초음파, 운동부하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실시합니다.

이중 운동 부하 검사는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사실 협심증 검사에서 심장 초음파로 검사를 하는 경우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초기 증상에서는 운동을 할 때 흉통이 발생하지만 심장 초음파는 가만히 누워 있는 상태에서 검사를 하기 때문에 이상이 발견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런닝머신을 달리면서 혈압과 심전도를 측정하기도 하는데 이것을 운동부하검사라고 해서 협심증 검사의 한 방법입니다.

협심증 치료치료 방법은 크게 약물과 수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약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종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협심증 증상뿐만 아니라 고지혈증이나 당뇨병 등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에 따라 약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아스피린, 혈압약, 고지혈증약, 혈당강하제, 인슐린 등이 환자의 상태에 맞게 처방될 수 있습니다.

약물요법을 받았음에도 협심증 증상이 지속되면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수술법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두 가지만 설명을 드릴게요.일단 풍선 성형술이라고 해서 좁아진 혈관 부위에 풍선을 넣어서 확장시키는 방법입니다.

수술을 요하는 협심증 치료 방법 중 가장 간단한 시술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관상동맥우회라는 수술법이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한 관상동맥 아래에 다른 혈관을 분리하여 연결하는 것입니다.

즉 피가 통하는 새로운 길을 만들어준다는 거죠.이외에도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협심증 치료 방법이 있으며 질병의 진행 정도, 다른 질환의 존재 여부에 따라 어떤 수술을 받을지 결정하게 됩니다.

협심증 음식병원 치료도 중요하지만 환자 스스로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협심증 음식에 많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병원 치료도 중요하지만 환자 스스로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협심증 음식에 많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협심증 음식에 저염식도 필수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적인 식단 구성을 보면 염분이 20g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협심증 증상 예방을 위해서는 하루 염분 섭취량을 10g 이하로 줄여야 합니다.

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 기름기가 많은 육류는 피하는 것이 좋고 대신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을 육류 대신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협심증 치료를 위해서는 건강한 음식과 함께 꾸준한 운동도 필요합니다.

다만 너무 무리를 해서는 안 되고, 저강도부터 시작해서 서서히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걷기와 요가이고 근력 운동을 할 때는 가벼운 무게부터 무리하지 않는 정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언급한 흉통이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에서 협심증 검사를 받고 조기에 병을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