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 전체 이식 가능할까? 의안(가짜눈) 만들어지는 과정 ★ 안구 돌출 수술 방법

● 안구이식 / 안구돌출 ● [EBS명의]

안구는 이식이 불가능한가?

김윤덕 안과 전문의: 안구 하면 안구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하는 게 시신경입니다.

이 시신경은 한번 손상되면 돌아오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시신경을 재건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식이 안 돼요. 이식을 해도 보는 기능이 안 돼서 안구 이식이라고 많이 하는데 안구 앞에 있는 각막을 이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영화 같은 데서 안구 이식을 많이 보고 안구를 갈아치우는 것 같은데 실제로는 그런 수술은 없어요. 각막만 이식하는 것을 주로 안구 이식이라고 합니다.

의안은 어떻게 만들어질 것인가.

이상열 안과 전문의: 수술을 하고 안구를 제거하고 안에 충전재를 심어 피부를 꿰매듯이 눈도 봉합합니다.

그 후에는 상처가 아물어야 해요. 상처가 충분히 있는 사람들은 보통 한 달 정도로 생각합니다.

한 달 정도까지는 수술실에서 사용하는 특수 플라스틱제의 일종의 기본 의안 형태의 보조물을 눈에 넣어두고 상처가 아물 때까지 기다립니다.

그리고 한 달 후에 본인의 눈에 맞는 의안을 만들어주게 됩니다.

안구 돌출 수술

튀어나온 눈이 들어갈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쪽 눈 가장자리의 피부를 절개하여

벌리고 나서 뼈를 제거하다

이후 아래 눈꺼풀을 아래로 젖히고 그 속을 가득 채운 지방 덩어리를 여러 차례 조금씩 제거한다.

마지막으로 눈 안쪽을 뜨고

수술 시야를 확보하여안와내벽과 하벽의 뼈를 떼어내다그 공간에 눈이 들어오다김윤덕 안과 전문의: 안구 돌출은 눈이 원래 있던 상태보다 앞으로 나온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갑상선 안질환이 있을 때도 전형적으로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가 눈이 앞으로 나오는 안구 돌출입니다.

안구 돌출 자체만 보면 눈이 앞으로 나와 있기 때문에 일단 외모에서 가장 문제가 됩니다.

그다음에 눈이 뜨면 눈이 커지기 때문에 눈이 굉장히 건조해져요. 잘 때 잠에서 깨는 거예요. 그래서 눈이 더 건조해지고 눈물안약이나 연고도 많이 넣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종양 같은 것으로 안구 돌출이 생겼다 그러면 돌출이 생긴 종양 부위로 인해서 시신경이 눌리게 되면 시력도 나빠질 수 있습니다.

질병의 원인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